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라크로스(lacrosse)넓은 잔디에서 경기하는 미국 초등학생

조완희 기자 | 기사입력 2017/09/23 [10:31]

라크로스(lacrosse)넓은 잔디에서 경기하는 미국 초등학생

조완희 기자 | 입력 : 2017/09/23 [10:31]
▲     © 편집국

      넓은 잔디(Stone Lakes)에서 경기하는 미국 초등학생(Elementary)들 모습

[시사코리아뉴스]조완희기자의 50일미국여행 =라크로스(lacrosse) 경기는 끝부분에 그물을 친 길이 91~180센티미터의 크로스라는 장비를 이용해  야구공보다 조금 작은 공을 굴리며 돌려서 공이 떨어지지않게 하면서 뛰거나  던지고 받으며 전진하여 상대 팀 골문에 넣으면 득점을 올리게 된다.

 

▲     © 편집국

 

 1492년 콜럼버스가 북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기 전부터, 원주민들은 오랜 세월 바가타웨이라는 게임을 즐겼다. 그 모습을 접한 백인들이 19세기 들어 스포츠로 발전시킨 것이 라크로스다. 오늘날 이 종목은 캐나다ㆍ미국ㆍ영국ㆍ오스트레일리아 등에 널리 보급 되어 있다.

 

남자의 경우 10명의 선수로 한 팀이 구성되며, 경기는 20분씩 4쿼터제로 치러진다. 1쿼터와 2쿼터 사이, 3쿼터와 4쿼터 사이에 1분씩 쉬게 되며 하프타임 휴식 시간은 10분이다. 여자는 한 팀 인원이 12명이고 경기 시간은 전후반으로 나눠 각 30분씩이다. 선수들은 신체 보호를 위해 헬멧을 쓰고 두꺼운 장갑을 껴야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라크로스는 어깨로 미는 블로킹과 보디체크를 비롯해 크로스끼리 충돌이 허용되는 등 무척 빠르고 거친 경기이기에 경기 중 반칙은 엄격하다.

 

▲     © 시사코리아뉴스조완희기자

     -경기중 선수 부상일때 시합증 묵례

 

 경기 중 반칙은 엄격하다. 다리를 걸어 상대 선수를 넘어뜨리는 트리핑 반칙, 크로스로 상대 선수를 가격하는 슬래싱 반칙 등이 그것이다. 반칙을 범한 선수는 30초 동안 퇴장당하거나 공격권을 상대 팀에게 넘겨주게 된다. 선수 뒤쪽에서 무릎 아래를 타격하는 것과 같은 심한 반칙을 하면 심판으로부터 1~3분 동안 퇴장을 명령받기도 한다.

 

▲     © 편집국

       -플로리다 초등부 VENOM 선수

 

한편 골키퍼는 골문으로 날아오는 공을 막을 때 손을 써도 된다. 하지만 그 밖의 플레이를 할 때는 골키퍼도 반드시 손에 크로스를 들고 공을 다루어야 한다. 라크로스 경기장 규격은 가로 49~55미터, 세로 101미터이다. 여자의 경우 세로 길이를 81미터까지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골대의 크기는 1.83미터이다. 크로스는 공격용과 수비용이 있으며 크기는 폭 12,730.5센티미터, 길이 91.4센티미터 정도이다. 공격용과 수비용으로 크로스가 구분되는 까닭은 선수들의 포지션이 골키퍼, 수비수, 미드필더, 공격수로 나눈다.

 

▲     © 시사코리아뉴스조완희기자

 

 공은 단단한 고무 재질이지만, 라크로스가 성행하는 나라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 중 미국에서 사용하는 공은 바깥쪽 둘레 197~203밀리미터 무게 142~149그램이며 색깔은 오렌지색이나 흰색이다.

 

미국에서는 남녀구분없이 초등학생, 중고등, 대학생, 일반인들도 즐기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올림픽 종목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오는 미국 현지시간 10월14, 15(토, 일요일)초, 중, 고교, 일반부 라크로스 경기가  ‘팜코스트’ 잔디구장 ‘인디언 트레일 스포츠 컴플랙스’ 잔디구장에서 열린다.

 

매년 일회의 ‘그레이트 펌킨 슛아웃’ 시합 라크로스 경기가 올해로 15회를 맞이하여 시합 준비에 각 라크로스 선수들의 연습이 한창이다.

 

‘팜코스트’는 ‘올랜도’에서 차량으로 한 시간 반 걸리는 북동쪽 위치에 있다.

 

                                    wanhee8030@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