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타이어에 적힌 숫자와 문자.무슨 의미일까!!

단면폭·편평비·타이어 구조·휠 인치·하중지수 등 망라숫자와 문자 의미 알면 타이어 특성 파악 가능

편집국 | 기사입력 2015/11/21 [22:54]

타이어에 적힌 숫자와 문자.무슨 의미일까!!

단면폭·편평비·타이어 구조·휠 인치·하중지수 등 망라숫자와 문자 의미 알면 타이어 특성 파악 가능

편집국 | 입력 : 2015/11/21 [22:54]
    
▲     © 편집국

[시사코리아뉴스]최원태기자=
자동차 타이어를 보면 다양한 숫자와 영문 알파벳이 적혀 있다. 이 숫자와 문자는 그 타이어를 설명해주는 유용한 정보들이지만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 가 많다.타이어에 쓰인 각종 숫자와 문자의 의미를 알아본다,

타이어 규격표시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최근 들어선 국제 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사용한다.일례로 타이어 측면에는 ‘225 / 60 R 16 94 V’와 같은 숫자와 문자가 혼재돼 적혀 있다.맨 앞 수치는 타이어가 실제 지면에 닿는 너비폭(단면폭)을 뜻한다. 단위는 ㎜이다. 예시의 경우 단면폭은 225mm이다. 보통 단면폭이 넓을수록 접지력이 좋아지고 코너링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단면폭 오른쪽 수치는 타이어의 편평비를 의미한다. 편평비는 단면높이(타이어 외경에서 휠의 지름을 뺀 후 절반으로 나눈 값)를 단면폭으로 나눈 값의 백분율이다. 예시의 60은 편평비가 60%라는 뜻이다. 이 경우 타이어 단면높이는 60%(편평비) * 225㎜(단면폭)으로 135㎜이다.

▲     ©편집국
타이어 편평비가 흔히 말하는 타이어 시리즈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시리즈가 낮을수록 승차감은 떨어지지만 코너링과 핸들링 등이 좋아진다.타이어 편평비 옆의 문자 ‘R’은 타이어의 구조의 한 종류인 ‘래디얼’ 구조라는 의미로 포장도로용 타이어이다. 일반인이 구입하는 세단이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의 타이어는 래디얼 구조이다.

 

R 옆의 수치는 타이어 휠(림)의 직경이다. 예시에서는 16인치이다.휠 인치 옆의 숫자는 하중 지수를 나타내는 코드명이다. 타이어 한 개당 운반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하중지수로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예시의 94는 94㎏이 아니라는 뜻이다.

 

하중지수는 0(45㎏)부터 279(13만6000㎏)까지 있다. 표에 의하면 하중 지수 94의 최대하중은 670㎏이다. 즉 이 타이어는 최대 670㎏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

 

하중지수 우축의 알파벳은 타이어가 하중을 운반할 수 있는 최대속도를 역시 코드명으로 표현한 것이다. 타이어 속도지수에 의하면 V는 시속 240㎞이다.

 

△S는 시속 180㎞ △T는 190㎞ △U는 200㎞ △H는 210㎞ △W(ZR)는 270㎞ 등이다.

최근 들어 개발이 활발한 초고성능타이어(UHPT)는 휠 직경이 16인치 이상으로 편평도가 55이하이며 속도지수 V(시속 240km) 이상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UHPT는 주행성능(핸들링)과 제동력 등이 좋아 고성능 차량에 많이 쓰인다. 다만 노면충격에 대한 흡수력이 부족해 승차감이 떨어질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이 아주중요하다. 타이어에 충진된 공기의 압력을 말하는 것으로 공기의 힘으로 움직이는 타이어에 있어서는 생명과도 같은 존재라 할 수 있다. 타이어는 공기압으로 충진되어 있을 때에야 비로소 하중지지, 제동 & 견인력, 조종안정성과 충격 흡수 등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반대로 그렇지 않았을 때는 마모, 주행안전성, 연비, 타이어 파손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승용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28~32psi의 공기압 상태를 권한다. 적정 공기압에서 10% 이하로 과부족한 경우에는 그리 큰 지장이 없지만 10% 이상을 넘어갈 때는 이상마모현상이 발생한다. 공기압 비율에 비해 마모율이 1.5배가 되며 공기압 편차가 30%를 초과할 때는 상황이 더욱 급속히 악화된다.

 

타이어의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고속주행 시 나타나는 타이어의 물결현상을 말한다. 타이어가 고속회전을 할 때 변형되는 부분이 환원되기도 전에 반복적으로 변형상태가 유지되면서 타이어는 단시간에 파열된다. 이 현상은 공기압이 적을수록 더 심하게 나타나며 타이어의 수명은 공기압의 부족 비율과 급한 반비례 곡선을 긋는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또 타이어를 구성하는 타이어 코드나 코드를 접착시켜 주는 접착제의 강도까지 저하시켜 타이어의 이탈현상이 나타나며 이는 곧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진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속주행 시에 공기압을 평상시보다 10~15% 정도 높여주는 것이 좋다.

 

공기압이 적정하지 못할 경우 트레드와 노면의 밀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접지력은 물론 마찰력이나 제동력, 핸들링은 자연히 악화될 수밖에 없다. 또한 타이어의 탄력성이 결여되면서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나 마모로 인한 파손이 우려되며 승차감 역시 떨어지기 마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찰청 사람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