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조정훈 의원, “주4일제, 새로운 가족 문화 창조해나갈 것”

최성룡기자 | 기사입력 2021/01/21 [10:24]

조정훈 의원, “주4일제, 새로운 가족 문화 창조해나갈 것”

최성룡기자 | 입력 : 2021/01/21 [10:24]

- 20일 ‘주 4일제가 불러올 변화_여성X청년’ 네 번째 토론회 시작

조정훈 의원, “주4일제가 삶의 질을 높일 것”

조정훈 의원, “장시간 노동이 이상적인 노동이라는 허구에서 벗어나야”

- 조정훈 의원, “주4일제, 성평등, 가족 웰빙, 사회발전까지 연결될 것”

- 조정훈 의원, "주4일제, 새로운 산업 모델 창조해나갈 것“

 

[시사코리아뉴스]최성룡기자 =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하 조 의원)은 20일 “주 4일제가 불러올 변화_여성X청년 편”이라는 주제로 ‘주4일제’ 도입을 위한 4번째 토론회를 개최했다.

 

4번째 토론회는 영국 켄트대학교 정희정 교수(이하 정 교수)가 발제를 맡고, 이승윤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민간 부위원장(이하 이 부위원장)와 오태양 미래당 공동대표(이하 오 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조 의원은 “노동시간 단축은 개인의 삶은 물론 새로운 가족 문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장시간 노동에서 벗어나면 여성과 남성 모두 삶의 질을 높이고 자기개발과 여가 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토론회의 포문을 열었다.

 

정 교수는 “우리는 일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이상적인 노동자라는 허구에 빠져있다”며 “이런 허구들이 여성에게 차별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파트타임 근로자들이 오히려 전일제 근로자들보다 업무 집중도와 생산성이 높게 나타났다”며 “노동시간 단축은 성평등, 가정의 웰빙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을 통해 사회발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주 4일제 도입을 논의할 때 점검해야 할 지점들을 짚으며 “동일노동 동일 임금의 실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호봉제와 같은 임금체계를 변혁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덧붙여 “시간제 근로의 고용안정과 사회안전망의 확대가 필요하다”며 “돌봄 노동과 같은 시간제 근로를 재평가함으로써 직장에서 하는 일과 동일하게 인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 대표는 “청년세대는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주 4일제를 지지하지만, 사회안전망에 포함되지 못 하는 계층은 오히려 불안감에 휩싸일 수 있다”며 “사회안전망을 법제화하고 기본소득과 같은 소득 보전 방안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 3일의 여백을 다양한 여가 생활로 채울 수 있도록 문화생활 장려와 인프라 구축 정책을 함께 제시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조 의원은 “청년·장년들이 노동시간 단축을 통해 자신과 가정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수록 새로운 아이디어에 기반한 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날 것”이라 주장하면서 “주 4일제 도입에 제기되는 우려 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론직필의 자세로 임한다.
시사코리아뉴스 회장 최성룡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제종합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