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에너지정보문화재단으로 이름 바꾼 원자력문화재단, 문재인 탈원전 정책의 첨병으로 돌변, 원전 홍보 예산으로 신재생발전 홍보해

최성룡기자 | 기사입력 2019/10/15 [12:19]

에너지정보문화재단으로 이름 바꾼 원자력문화재단, 문재인 탈원전 정책의 첨병으로 돌변, 원전 홍보 예산으로 신재생발전 홍보해

최성룡기자 | 입력 : 2019/10/15 [12:19]

▲ 에너지정보문화재단으로 이름 바꾼 원자력문화재단, 문재인 탈원전 정책의 첨병으로 돌변, 원전 홍보 예산으로 신재생발전 홍보해  © 편집국

- 에너지정보문화재단, 2017년 11월 기관명칭 변경 후, ‘18년 원자력 홍보 예산을 신재생발전 홍보에 대부분 활용, 원전 관련 사업은 거의 다루지 않거나, 탈원전·신재생에너지 홍보에 매진
- ‘19년에는 원자력 홍보예산 항목을 아예 없애
-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의 기관 목적이 에너지 전반에 대한 지식보급, 해외 홍보 등 → 원자력 발전도 기관목적에 포함됨에도 의도적으로 외면
- 윤한홍 의원, “원전홍보에 편성된 예산도 신재생발전 홍보에 전용하고, 올해에는 아예 원전홍보 예산을 없애버려, 원자력문화재단이 이름을 바꾸더니, 탈원전 정책의 첨병으로 돌변, 부끄럽지 않나”

 

[시사코리아뉴스]국회/최성룡기자 =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기관 명칭을 변경한 에너지정보문화재단(舊 원자력문화재단)이 ‘18년 원전홍보 예산으로 신재생발전을 홍보해 왔고, ‘19년에는 원자력홍보 예산을 아예 없앤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윤한홍 의원(마산회원구, 자유한국당)이 에너지정보문화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각 세부사업의 구체적 사용 내역에 따르면,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18년 원자력홍보 사업 예산 48억원을 받아, 이를 주로 신재생발전 홍보에 사용했다. 

 

원자력홍보사업의 세부사업 중 하나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337건 중 원전 홍보는 단 8건에 불과했다. 반면 탈원전, 신재생발전 관련 내용은 148건이었으며, 나머지도 원전과 상관없는 일반전력사용 홍보, 전기안전 홍보 등이었다.        

 

전문가 포럼 및 팩트체킹을 명목으로 한 세부사업 「국민발제회의」 23건 중 원전 관련 내용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의 진실’ 등 탈원전 정책을 옹호하는 8건 뿐이었으며, 원전의 우수성을 알리는 내용은 없었다. 반면 신재생발전 홍보는 10건이었다.  

 

‘18년에 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는 「에너지전환 통합홍보」라는 신재생발전 관련 사업이 따로 있었고, 예산도 8.5억원이 책정되어 있었음에도, 원자력홍보예산으로 신재생발전 관련 사업 홍보에 전용한 것이다.

‘19년에는 아예 원자력홍보 사업을 없애고, 에너지정보소통이라는 사업을 신설, 원전 관련 홍보 활동을 더욱 줄였다.

 

구체적으로 카드뉴스와 영상 등으로 에너지 정책을 홍보하는 세부사업 「에너지정책 소통 콘텐츠」 295건 중 원전 관련 콘텐츠는 단 20건에 불과했다. 이마저도 원전의 우수성, 안전성 등에 대한 지식보급이 아닌, ‘탈원전으로 한적 적자가 심화됐다?’, ‘탈원전으로 전력수급이 불안하다?’ 등 탈원전 정책을 옹호하거나, 원전 산업의 일반 현황을 소개하는 내용뿐이었다. 반면에 신재생발전 관련 콘텐츠는 원전 관련 콘텐츠의 4배가 넘는 89건이었으며, 그 내용도 모두 신재생 발전에 대한 긍정적 내용들이었다.

 

각 언론매체에 에너지 정보를 보급, 홍보하는 세부사업 「대중매체 활용 소통」에서도, ‘후쿠시마 재생에너지 산업 현황’, 태양광·풍력 설비 목표 1.6배 보급‘ 등 신재생발전 관련 사안은 다루었고 원전 관련 내용은 아예 없었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의 기관 목적은 에너지 전반에 대한 지식보급, 해외 홍보 등으로, 원자력 발전 역시 기관 목적에 당연히 포함된다. 그러나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원자력발전 관련 사안은 노골적으로 외면한 것이다.

윤한홍 의원은 “원전홍보에 편성된 예산도 신재생발전 홍보에 전용하고, 올해에는 아예 원전홍보 예산을 없애버렸다” 며“원자력문화재단이 이름을 바꾸더니, 탈원전 정책의 첨병으로 돌변한 것이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정론직필의 자세로 임한다.
시사코리아뉴스 회장 최성룡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