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낙동강유역환경청, 시·도 등 관계기관과 함께 여름철 녹조 대응에 총력

최성룡기자 | 기사입력 2019/06/13 [18:54]

낙동강유역환경청, 시·도 등 관계기관과 함께 여름철 녹조 대응에 총력

최성룡기자 | 입력 : 2019/06/13 [18:54]

 

▲ 낙동강유역환경청, 시·도 등 관계기관과 함께 여름철 녹조 대응에 총력     © 편집국


 ◇ 낙동강수계 시·도 등 12개 기관이 모여 여름철 녹조대응 방안 논의
 ◇ 오염원 관리 강화 및 낙동강 수체 내 녹조 저감방안 집중 추진


[시사코리아뉴스]최성룡기자 =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신진수)은 6월 13일(목) 14시 청사에서 제21차 수질관리협의회를 개최하여 최근 녹조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낙동강수계 5개 시·도, 낙동강물환경연구소, 낙동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12개 기관의 수질·수량관리 담당자와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수질관리협의회는 2012년부터 운영 중이며 낙동강의 사전 예방적 수질관리와 공동 대응방안 논의를 위한 협의 기구로서 낙동강수계의 13개 물관리 기관과 민간 전문가로 구성했다.

 

현재 낙동강은 높은 기온과 일사량 증가에 따라 녹조발생에 적합한 수환경이 형성된 상태로서, 6월 10일 창녕함안보 지점에서 채수한 시료에서 남조류가 4,275 세포/mL로 나타나 현 기상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다음 주에는 올해 처음으로 조류경보가 발령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조류경보(관심단계) 발령기준 : 2회 연속하여 1,000cells/mL 이상 10,000cells/mL 미만
  * 최초 발령일 : ’16년(5월31일, 창녕함안), ‘17년(6월 7일, 강정고령), ’18년(6월 14일, 창녕함안)


수질관리협의회에서는 조류경보 발령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오염물질의 수체 내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오염원 관리강화 방안과 녹조발생 시 수체 내에서 녹조를 줄이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폐수배출시설 특별점검, 비점오염원 관리, 하천오염행위 단속 등 지난 4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오염원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장마철 전후에 국토 대청결 운동을 추진함으로써 쓰레기 등 오염물질의 수체 내 유입을 최소화 한다.


녹조가 발생된 경우에는 물순환장치, 조류제거선 등 조류 제거·완화 장비를 녹조발생 지역에 집중 배치하여 운영한다.


아울러, 환경대응용수를 활용한 녹조제거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6월 중 관계기관과 함께 구체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모의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실제 고농도 녹조발생 시 신속 대응토록 할 계획이다.
 
*2018년에는 안동·임하, 합천댐 환경대응용수 방류(‘18.8.14, 36백만톤)를 통해 창녕함안보의 상수원 구간(칠서취수장, 보 상류 12km) 녹조 개선에 기여해 오고있다.

 

참고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관계기관과 함께 지난 4월부터 여름철 녹조저감을 위해 ▲낙동강 본류 및 지류하천 869km 구간의 하천변 야적퇴비 조사 및 점검, ▲드론을 활용한 하천 주변 오염 감시, ▲하천에 인접한 축사, 배출업소, 하·폐수처리장 등 주요 오염원 170개소에 대한 합동점검 등 수질 오염원에 대해 집중 관리하고 있으며,
 

6월 12일에는 정수업무 담당자가 참여하는「정수장 운영관리 협의회」를 개최하여 녹조발생에도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정수장별 관리체계를 최종 점검한 바 있다.

 

한편 신진수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낙동강은 매년 녹조가 발생하여 국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시·도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녹조 저감 방안을 철저히 추진하고, 수돗물에 대해서도 불안이 없도록 정수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론직필의 자세로 임한다.
시사코리아뉴스 회장 최성룡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