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엘벧엘교회 맥추절 감사예배!

최성룡기자 | 기사입력 2017/07/03 [07:49]

엘벧엘교회 맥추절 감사예배!

최성룡기자 | 입력 : 2017/07/03 [07:49]
▲     © 편집국


[시사코리아뉴스]최성룡기자 =
  한 해의 전반기에는 보리수확을 하고, 후반기에는 쌀 수확을 한다. 맥추절은 말 그대로 “보리를 수확하는 날”이다. 맥추감사절을 통해 하나님께서 지난 반년 동안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하고 앞으로 남은 반년 동안도 잘 지켜주시기를 기원한다.

 

지난 2일 엘벧엘교회(담임목사 유영주)교회 이전한 이후 첫 맥추감사예배의 시간을 가졌다. 한국기독교회에서는 7월 첫 번째 주일은 한 해의 전반기가 끝나고 후반기가 시작되는 주간으로 맥추감사절로 지킨다.

▲     © 편집국

 

 7월 첫 번째 주일에 맥추감사절을 지키는 것은 농경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농경문화가 퇴색되어 가면서 맥추감사절의 의미도 점차 잊혀져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날 엘벧엘교회,맥추감사절 예배시간에 "속사람을 새롭게 함에 감사"(고후 4:16~18)라는 설교말씀의 시간에 유 목사는 날마다 감사가 넘치는 하루이다.그런데 사람들은 어떠한 날에만 감사하고 평상시는 감사를 하지 않는다,하지만 믿는 이들은 어떠한 영향에 상관없이 감사만 있을뿐이다,

 

땅에 속한 것은 감사가 아니라 나의 속사람이 날마다 새롭게 됨에 감사해야 한다.우리는 감사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그것은 죄로 인하여 도저히 벗어 날 수 밖에 없는  나를 건지시려고 주님께서 오셨다.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계획이 있고 목적이 있다.그것은 내안에 들어 오셔서 나와 연합하는 것이다.

 

▲     © 편집국

 

본래 맥추절은 구약의 3대 절기중 하나로 오순절 혹은 칠칠절이라고도 불렀다. 성경에서 같은 절기를 이렇게 서로 다른 명칭으로 부르는 이유가 있다. 절기에 대한 혼돈을 피하기 위해 명칭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맥추절(출 23:16) : 오순절이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은 역사적 사건과 관련한 명칭이라면, 맥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정착한 가나안 농경문화와 관련한 명칭이다. 오순절이 계절적으로는 보리수확과 같은 때이기 때문에 보리수확을 뜻하는 맥추절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룻기에 보면, 모압 여인이었던 룻이 유대남자와 결혼했다가 남편이 죽은 후에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라 베들레헴에 왔다. 마침 맥추절(보리수확)이어서 시어머니를 위해 보리밭에 나가 이삭을 줍다가 보아스를 만나게 되었고, 그와 결혼하게 되었다.


이방여인이었던 룻은 후에 다윗왕의 조상이 되었으며, 예수님의 족보(마 1장)에까지 기록되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여인이 되었다. 룻기는 오순절에 읽는 성경 두루마리인데, 룻기의 배경이 보리수확 때인 맥추절이기 때문이다.

 

 맥추절은 7월 첫 번째 주일로 구별해서 지킨다. 맥추절에 특별히 “감사”라는 말을 붙여 “맥추감사절”로 지키면서 가을에 지키는 “추수감사절”과 같은 “감사절”의 의미를 강조한다. “맥추감사절”은 보리수확, “추수감사절”은 “쌀 수확”과 관련되어 있다. 이런 의미에서 한국교회가 지키는 맥추감사절은 한국의 농경문화와 관련한 절기의 토착화라고 할 수 있다.


맥추감사절의 초점은 “감사”에 있다. 현대화된 도시문화 속에서 농경문화의 전통들이 사라져 가고 있지만, 우리의 삶을 지켜 주시고 인도하여 주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감사의 마음은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맥추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주님께서는 살려주는 영이 되어 믿는 나를 새롭게 하길 원하신다.땅에 속한 것들을 새롭게 하거나 주변을 새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믿는 나를 새롭게 하는 것이다.내가 변하되어야 한다.그리고 주님께서 이루신 것을 믿기만 하라.그러면 변화된 나를 발견하게 되어 날마다 나를 변화시켜 주신 주님을 찬양과 감사가 있게 된다.

 

성전이전 주소: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교방동 511번지 교방프라자 B 102호 엘벧엘교회(교방시장2길21) / 홈페이지: http://cafe.daum.net/mfgchurch

 

                     (구)  마산순복음교회 / 엘벧엘교회

교회소개, 설교영상, 코이노니아, 찬양, 예배 등 안내.  홈페이지==>> mfgchurch.onmam.com/

               신앙상담을 원하시면 ===>>055-246-7645

 

 

 

 

 

 

 

 

 

 

 

 

 

 

 

정론직필의 자세로 임한다.
시사코리아뉴스 회장 최성룡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